1. 스탯
일본겜은 그냥 일본 위키가서 보는게 제일 정보의 질과 양이 훌륭하다.
우마무스메의 경우 능력치를 스테이터스라고 하지 않고 기초능력(基礎能力)이라고 하니 참고하는것이 좋을것이다.
첫번째 위키는 아래와 같다.
https://kamigame.jp/umamusume/page/146421040858324682.html
두번째 위키는 상세설명이 끝내준다.
https://umamusume.wikiru.jp/index.php?%B0%E9%C0%AE%A4%CE%B4%F0%C1%C3%C3%CE%BC%B1
- 스피드
속도가 빨라진다
주로 종반의 라스트 스퍼트시의 톱 스피드에 영향을 준다.
덧붙여 말딸이 빨리 달리면 그만큼 스태미나 소비량도 증대하기 때문에, 맞은 스태미나가 수반하지 않으면 본래의 실력은 발휘할 수 없다.- 덧붙여 초반~중반의 속도는 스피드 의존이 아니다 .
- 전거리·작전에서 중요한 스테이터이지만, 이만큼 높아도 이길 수 없다. 방침에 맞추어 다른 스테이터스도 높이자.
- 사쿠라박신오 등은 스피드만 있으면 좋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정확하게는 스피드 트레이닝으로 파워도 어느 정도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트레이닝이 필요 없다는 뜻이다. 후술하는 바와 같이 단거리 도망에서도 파워는 필요하다.
- 스태미나
지구력이 높아진다
라스트 스퍼트의 거리가 길어진다.
악천후·도악·가속·걸기·언덕·옆 이동·경쟁·막힘·코너·스퍼트 등으로 소비가 증가한다.
또한, 달리는 속도가 빠를수록 소비가 증가합니다.- 거리가 늘어날수록 요구치가 올라간다. 어느 작전의 말딸에게도 필요.
스태미나가 부족하지 않으면 종반의 라스트 스퍼트로 라이벌에 빠진다. - 강한 라이벌이 많으면 그만큼 소모가 심해진다. 대인전에서는 육성시보다 필요로 하는 스태미나량이 훨씬 많아진다.
- 거리가 늘어날수록 요구치가 올라간다. 어느 작전의 말딸에게도 필요.
- 파워
걷어차는 힘이 강해진다
스타트 후의 가속의 속도
코너에서의 감속의 완화와 직선에서의 가속의 속도
오르막에서의 감속과 스태미나 감소 경감
라스트스퍼트의 가속의 속도
추구가 성공하기 쉬워진다 추구 할 때 가속하기 쉽다)
앞이 막힐 때 빠져 나오기 쉬워진다.- 도망치는 거리가 짧을수록 시작으로 선두에 서기 위해 필요하다.
한편, 거리 관계없이 선행, 삽입, 추구에서는 바군에서 빠져나가 추격하기 위해 필요하다.
- 도망치는 거리가 짧을수록 시작으로 선두에 서기 위해 필요하다.
- 근성
라스트 스퍼트시의 스태미나 소비를 경감
간단히 말하면 종반 한정의 연비 향상 스테이터스
스태미나를 바닥 올려 준다(스퍼트 거리를 길게 한다)- 주로 장거리에서 필요한 스테이터스가 되고 있다. 이것이 부족하면 노골에 타임이 떨어지지만, 그 한편으로 올릴 정도로 코스파가 내려간다. (평가는 그대로 오르기 때문에 매칭도 불리해진다)
기본적으로 스태미나는 부족한 것이므로 죽음에 스테는 아니지만 너무 흔들어도 손해를 준다. 스태미나와의 밸런스는 아직 연구 과제.
- 주로 장거리에서 필요한 스테이터스가 되고 있다. 이것이 부족하면 노골에 타임이 떨어지지만, 그 한편으로 올릴 정도로 코스파가 내려간다. (평가는 그대로 오르기 때문에 매칭도 불리해진다)
- 현명함
다른 스테이터스를 보완하는 역할 초반
~중반까지의 속도에 영향
걸림의 확률 감소 스킬
의 발동 확률 상승 하지만 앞에 붙기 쉬워진다 (좋은 포지션에 들어가기 쉬워, 빠져나가기 쉬워진다)
- 주로 스킬 발동이나 포지션에 영향을 준다.
너무 높아도 의미가 없지만 너무 낮으면 분명 사고가 많아지거나 스킬 불발이 많아진다. - 근성과 같이 효과가 오른쪽 어깨 내리기 때문에 너무 흔들면 매칭으로 불리해진다.
평가는 오른쪽 어깨 오르기 때문에 실력 이상으로 평가가 오른다. 팀 레이스로 현명함 육성이나 근성 육성이 약한 이유의 하나. - 다만, 도망치기에 있어서는 초반~중반까지의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 도망을 하기 위해서는 속도 이상으로 소중하다
- 주로 스킬 발동이나 포지션에 영향을 준다.
---
to umamusume.wikiru.jp
I was trying to leave comment about taking part of your wiki's stat part article's translation at your page but it was blocked by your system. if you want to me to take down that part. please leave comment at guestbook at upper menu or contact though steam. thank you.
--
덧붙여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의 3개는 주요 3스테이라 불리기도 하고, 중요시되기 쉬운 스테이터스이다.
세번째 위키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사이트이다.
https://altema.jp/umamusume/ikusei
네번째 위키는 유저 UI가 끝내준다. 일일숙제 요약모음이나 기타 팁들이 가득하다.
https://gamewith.jp/uma-musume/article/show/259483
2. 이 곳에서 본 결과 말딸을 노가다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자 별 개수를 늘려야하고,
그리고 그 인자는 청색일수록 좋으며, 별 개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해당 스탯이 무조건 600인 B랭크 이상까지 올라야만 확율적으로 오른다는것을 알게 되었으며.
말의 교배로 우수 종자의 말을 얻는다는것을 비슷하게 표현하고 싶었는지 이러한 인자 계승 시스템에서 조합이 맞는 것들끼리 계속 상속시켜야 한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이 상속 조합표가 다 나와있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한국 커뮤니티에서 스피드 파워빼고 다 버리라는 말을 보고 이상해서 찾아본건데 스테미나도 중요한 것 같다.
이 부분은 맞는지 아닌지 모르겠음.
3. 또한 트레이닝 시설의 레벨이 오르는것은 현재 진행중인 게임의 시나리오(예, URA 파이널즈)마다 다르다. URA 파이널즈의 경우 무조건 트레이닝 4회 선택시마다 해당 트레이너 시설의 레벨이 오른다.
게임 몇번 해본 결과 대부분의 게임 구성이 공개되지 않은 듯
예를 들면 인 게임에서 스탯이 뭘 하는지를 정확하게 말 안해주고 경기 시작 전 오른 위 3개의 동그라미는 일본조차도 명확하게 이게 뭔지 모르는듯. 왜냐면 게임에서 아무데도 안 알려주고 유저가 게임 내부 파일 뜯어서 봐도 모르니깐.
또한 게임 자체도 매우 싱글플레이에 치중해져 있는 만큼 차라리 이것저것 검색하지 않고 부딛혀 가면서 익히는 재미를 느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커뮤니티 등에서 이래 저래 말이 나올때 근성 스탯은 쓰레기니깐 그냥 올리지 말하는것도 그 말 이면엔 다른 게임요소인 인자나 서포트 카드 등으로 훈련을 하지 않아도 다른 훈련의 똥으로도 커버 가능할 정도로 게임내 계정 부유도가 있어야 한다가 숨어 있으므로 사실 나처럼 리세같은 게이짓 하지 않고 그냥 겜 시작하면 쭉 가버리는 사람들에게는 근성 스탯도 최저한도로 맞춰야 한다는 그 수치까지는 올려야 한다.
애초에 한섭 커뮤니티의 추천루트는 리세를 하지 말고 일섭 미래시를 기반으로 나중에 무조건 뽑아야 하는 그 캐릭터가 출시되면 그때까지 하던 계정 폐기하고 그 시점에 리세 다시해서 시작하라는데 어질어질하죠.
어쨌든 내가 지금까지 파악한 스탯은 다음과 같다. 안보고 직접 알아가는것도 좋을 것이다.
스피드는 스피드이다. 최고 스피드를 의미한다.
스테미너는 스테미너다. 게임에서 공격하면 줄어드는 그 노란색 막대를 생각하면 된다. 노란색 통이 다 줄어들면 공격이 안나간다. 다시 말해서 체력이다.
파워는 2가지로 보인다. 첫째로 도주 선행 선입 추행 선택하는 화면에서 같은걸 선택한 애들이 많으면 한 뭉탱이로 뭉쳐서 달리는 속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다 이제 후반 등에서 치고 나가는 구간에서 비집고 나가야 할때 파워 싸움을 한다는 말. 다시 말해서 주변 애들보다 파워가 50이상 딸리면 가로막혀서 못 나간다고 보면 된다.
또한 두 번째로 가속도 관련 스탯이라고 한다.
참고로 위의 스테미너가 딸리면 가속을 시작하는 지점이 골에서 먼 지점에서 점차 골로 가까워져 가속도가 아무리 좋아도 골 직전에 가속을 시작하면 의미가 없어져버린다는데 맞는 말인지 모르겠다.
근성은 연비라고 한다. 노란색 ap 행동게이지 100에 일반공격이 2 소모라면 공격 50번 할 수 있는데 만일 일반공격 소모치가 1로 낮아진다면 똑같은 100 가지고 공격 100번 할 수 있다.
따라서 레이스 끝나고 근성 수치가 낮아서 애가 지쳤나봐요 이런 멘트 나오는게 연비가 나뻐 스테미너가 너무 일찍 소진되서 탈진상태가 되었다 이런 소리로 보인다.
또한 근성이 최저 속도와 관련된 스탯이라 근성만 올려 max속도 다 버리고 높은 min 속도로 제패하겠다는 글 들을 보았는데 위에서 말했다싶이 우선 이 게임이 자세한건 다 가려져 있어 유저가 겐또로 전부 때려맞춰야 한다는 게임이라는 점과 한섭 일섭 출시 기간 간격이 길어 일섭 하는 사람들이 떠드는 정보와 한섭 정보가 섞였다는 점, 그리고 일섭은 2022 6월 현재 근성메타라고 하지만 한섭은 이와 다르게 일본 초기 버젼 1부터 일본 업데이트가 이뤄진 순서대로 차근차근 이루어짐으로 이 근성 - min속도 페어가 아직 한섭에 적용 안된것으로 생각된다는 점은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
근성 부분에서는 스포 한정으로 최저 300만 맞춰두면 별 문제 없다는 말들이 있다. 나 같은 경우 아예 트레이닝을 안하면 근성이 100점대에서 놈으로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다른 템이나 세팅으로 근성이 자동으로 커버되지 않는 이상 초보자들은 이를 올려야만 한다는 것이다.
지능 부분은 너무 직관적이라 따로 적을 필요가 없다. 스킬 발동율과 레이스중 흥분상태의 발동확율 저하를 담당한다. 차고로 흥분상태란 쓸데없이 스테미너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4. 한정 미션으로 2개 있는것들, 사실 제한기간이 무제한이라는 말이 있다. 확인 해보는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