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우라 결승 이전에 자꾸 게임오버 되니깐 열이 받혔는데 한번 우승까지 보고 나니깐 악이 좀 빠진 것 같다. 지금 열받는 점이라면 한판당 이벤트 평균 육성점수 6천대가 나와서 한판에 만점씩 내는 인간들 따라가기가 힘들다는것인데, 뭐 어쨌든 이 말은 여기까지 하고.
이 글은 우마무스메 스탯 298 ->299 올리는것과 299 -> 300 으로 E->D 스탯 랭크 하나 올라갈 때와 차이가 없냐 등을 다룬다. 정확히는 2021년 3월 21일에 중국인이 겜 뜯어서 코드 확인한 글을 중국사이트에 올린걸 일본인이 3월 28일에 번역기로 번역해서 일본어로 정리한 것을 한국인이 3월 31일에 한국어로 가져온 것이다. 글로벌 만세
우선 위의 답은 '차이가 있다.' 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스탯 랭크나 임의 구간별(100씩 50씩) 스탯 깡능력에는 차이가 없지만 레이스에 나갈때 어느 레이스에 나가냐에 따라 달라지는 미리 정해진 스탯종류 A, B를 가지고 판별하는데,
이때 이 스탯의 구간이 아래의 경우일 때 가산이 붙는다.
스탯 원시 값 | 0-299 | 300-599 | 600-899 | 900-999 | 1000-12000 |
---|---|---|---|---|---|
보정 계수 | 0 | 0.05 | 0.1 | 0.15 | 0.2 |
계산 식은 다음과 같다.
보정 스피드 = (스피드 원시 값)*(②의욕 보정)*(③기본 속도 보정)+(④마장 상태 보정)+(⑤육성 모드 보정)+(스킬 보정)
보정 지능 = (지능 원시 값)*(②의욕 보정)*(⑥각질 적성 보정)+(⑤육성 모드 보정)+(스킬 보정)
그 외 = (스텟 원시 값)*(②의욕 보정)+(④마장 상태 보정)+(⑤육성 모드 보정)+(스킬 보정)
따라서 해당하는 스탯이 299에서 300으로 넘어가는 순간 스피드의 첫번째 항의 값이 5% 뻥튀기가 된다고 보겠다.
이의 명칭은 보정 스텟이 되겠다.
두 번째로. 봐야 할 점은 이 게임에서 대체 가속도의 존재이유가 뭐냐에 대한 의문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일반적인 레이싱게임에서 가속도는 낮지만 최고속도가 높은 차와 가속도는 높지만 최고속도가 낮은 차 이렇게 생각하기가 쉬운데 이 클뜯글을 보면 아니올시다이다.
이 게임은 아예 경기마다 계산되는 '기본 목표속도'와 '스퍼트 목표속도'가 존재한다. 레이스 중간 아무때나 랜덤으로 우마무스메를 하나 찝어서 생각해보자. 바로 그 시점에 얘가 110으로 달리고 있는데 계산된 기본 목표속도가 100이라고 하자. 그럼 얘는 감속한다.
알겠는가? 아까 방금 전 위에서 차 두대 예시의 경우 그냥 경기장이 길면 길수록 최고속도가 높은 차가 유리하겠지만 말딸은 아예 기준 목표속도가 정해져 있어서 P 제어기처럼 목표값에서 출렁출렁 거린다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폭발가속스킬 발동해서 쭉 튀어나가거나 아니면 타 우마무스메들보다 스피드가 100, 200씩 차이나는 경우 다른 얘들 반쯤 찍을 때 그냥 종점찍고 들어가고 있어야지 항상 보면 결승은 아무리 빨라봤자 비슷하게 통과한다. 그게 바로 목표속도보다 높으면 감속해서 강제로 맞추기 때문이다. 유저가 제공한 정보식은 다음과 같다.
⑦기본 목표속도 = 500*(①보정 스피드)*(⑧거리 적성 보정)*0.002+(⑨레이스 기준속도)*((⑩각질 속도 보정)+(⑪지능 랜덤 보정))
보면 파워가 들어가는 문항이 하나도 없는것을 볼 수 있다. 아! 스피드가 파워보다 딸리면 최고 속도 못넘어서 의미가 없다고 사람들이 떠드는 이유가 그래서임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의욕이 최저면 대체 얼마나 구려지는 것일까? 글 위의 보정 스탯 계산식을 보면 모두 ②의욕 보정 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최상 | 양호 | 보통 | 저조 | 최악 |
---|---|---|---|---|
1.1 | 1.05 | 1 | 0.98 | 0.95 |
임으로 최상의 경우 모든 스탯이 10% 뻥튀기 되지만 최악의 경우 5%로 떨어짐으로 둘의 차는 최상 대비 13.7% 모든 스탯이 구려진다.
네 번째로. 위 클뜯글과 무관하게 다른 유저 정보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umamusme&no=496069
스킬 발동률의 경우 지능 300에서 70% 1200에서 92.5%
다섯 번째로. 능지수치 각질 포지션 등급의 경우 - 각질 적성 보정
S | A | B | C | D | E | F | G |
---|---|---|---|---|---|---|---|
1.1 | 1 | 0.85 | 0.75 | 0.6 | 0.4 | 0.2 | 0.1 |
따라서 내가 구르고 있는 도주 우라라의 경우 G니깐 능지의 0.9가 깍이고 거기에 시나리오 가산수치가 붙는다는 것이다.
위의 기본 속도 기억나는가. 각질 기본 속도 보정 부분을 보자. - 장거리 단거리 거리 적성
S | A | B | C | D | E | F | G |
---|---|---|---|---|---|---|---|
1.05 | 1 | 0.9 | 0.8 | 0.6 | 0.4 | 0.2 | 0.1 |
그래서 우라라는 장거리 G를 뜯어 고치기 전까지 다른 얘들 속도의 10%로 달리고,
가속도 부분을 보자. - 잔디 더트 구장 적성
S | A | B | C | D | E | F | G |
---|---|---|---|---|---|---|---|
1.05 | 1 | 0.9 | 0.8 | 0.7 | 0.5 | 0.3 | 0.1 |
가속도조차 잔디라서 다른 얘들의 10%가 나온다는 말이다. 크흑
마지막으로 다섯번째를 써 보자면
포지션 각질 선택 별로 최대 체력에서 곱연산 보정이 들어간다는 점이 있다.
주의할 점은 위의 내용들은 게임사 공식 공지가 아니고 내부 정보이기 때문에 사이게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미공지 잠수함 패치로 변경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근데 어차피 지금 고이기 전 초반기라 우라 결승 이전에 겜 퍼지는게 문제이기 때문에 알아는 두겠지만 지금 당장은 6000점 도주 우라라나 계속 돌려대는 터라 중하진 않는듯.
디시갤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umamusme&no=762804
넷에서 주운 말딸 클뜯문서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FuAXxh6Uq-YqvuM_k5v3icDnXrfqtaxiSheGtPdl6RM/edit
그외
https://onj-umamusume.game-info.wiki/d/%A5%EC%A1%BC%A5%B9%BB%C5%CD%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