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아이프라

아이프라 초보자 팁

라면군 2022. 6. 13. 20:54
   

1. 스킬

 

 이 게임은 처음 시작할 땐 스킬 그까이것 대충 하면 눈치껏 알 수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시작해도 중반쯤 넘어가기 시작하면 스킬 박스가 2개니 A니 P니 혼동이 오기 시작하며 라이브 내에서 스킬 쿨타임이 2개가 돌아가는걸 보고, 패시브라고 생각했던 P 스킬조차 CT있는것을 보게 되면 혼란이 극에 달한다. 그럼 대체 아이프라의 스킬이란 어떻게 돌아가는 것일까.

 우선 CT는 쿨타임 A는 액티브 P는 패시브 SP는 스페셜이 맞다.

 

 

 정식 설명으로 A가 액티브고 P가 패시브라고 말은 나오지 않는데 대충 눈치보면 그러니깐 그렇다 하고 넘어가자. 

박스 안 하늘색 파란색등 색깔은 아무 의미 없다. 그냥 스킬 종류가 스코어인지 아니면 버프인지 등등 종류를 의미한다. 

스킬에는 SP, A ,P, Y가 있으며 Y는 제껴두고 SP는 게임 조금만 하면 뭔지 알 수 있는 그 특수스킬이며 A는 노트 사이 스킬템 먹을 때 발동하는 그 스킬이고 P는 노트나 노트 사이 둥그런 스킬발동같은거와 상관없이 조건만 맞으면 발동된다.

각 아이돌 카드의 스킬의 SP, A, P 조합은 아이돌 카드별로 정해져 있으며 무조건 A한개 P한개 이렇게 정해져 있지 않고 카드별로 A가 2개, SP하나와 A하나 이런 식으로 정해져 있다. 즉 A가 두개일 수도 한개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Y는 그냥 개방하면 계정에 귀속되는 전체버프라고 하는데 필자도 아직 보질 못해서 모르겠다.

 

 

 위에서 스킬발동 비트를 볼 수 있다. 모양이 마이크인지 리본인지는 별 상관이 없다. 이 게임의 커뮤니티는 저 하나의 원을 비트라고 부르고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은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이상 전부 해당 비트의 개수가 지나야 재사용이 가능하다. 즉 많은 시간이 지날지라도 비트가 별로 안 나오는 경우 쿨타임이 안 끝나서 스킬발동이 실패한다.

 

 

P 스킬의 경우 왼쪽처럼 되어 있는 경우 라운드 개시부터 사용되어 해당 쿨타임 비트가 지날때마다 재사용되고 오른쪽의 경우처럼 발동 조건이 있는 경우 해당 조건이 만족되면 사용이 개시된다.

 

 

각 라이브마다 스킬 비트의 위치와 사이 간격이 다르다. 위의 많음, 적음이 보이는가? 해당 정보를 보기 위해 레인 정보를 클릭하면

 

 

 해당 창이 나오는데 각 A 스킬 비트를 클릭하면 사이 간격이 비트수로 표시된다. 즉 다시 말해서 '많음' 이라고 표시된 라인은 스킬 발동이 많으므로 사이 간격이 작고 '적음'이라고 표시된 라인은 스킬 발동이 적기 때문에  스킬비트를 덜 구겨넣어 사이 간격이 크다. 

 

 

 

 만일 위 레인에다가 위 스킬을 구겨넣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러면 쿨타임으로 스킬발동이 실패하고 콤보가 초기화되어 점수가 낮아진다.

 

으앙~ 모또 간바리마스

 

 이 경우 하트모양 서포터의 타 아이돌 쿨타임 제거 스킬을 사용하던지 아니면 A 스킬이 2개가 박혀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그렇다 A 스킬이 2개인 경우 하나가 쿨타임이 도는 도중 스킬발동이 요구되면 다른 걸 사용하여 미스가 나지 않는다.

 

 스킬에 대해 마지막으로 몇 가지를 말하자면 패시브 P 스킬의 경우 사용하는데 스테미나를 요구하긴 하지만 스테미나가 모자라서 발동취소 미스가 나더라도 콤보가 초기화되지 않는다. 

 

 A스킬의 경우 얄짤없이 초기화된다. 이 경우 스테미나를 회복시키는 서포터의 스킬로 보조를 하거나 깡렙을 올려 스테미나를 올려야한다. 

 

따흑

 

 마지막으로 업 화살표는 버퍼, 점수내는 별표는 스코어러, 하트는 서포터라고 불린다.

 

 

 

 

 

2.  3D 표시 아이들 변경

 

 

 

 우측 하단 매니지먼트 화면에서 홈, 육성, 스케쥴 화면을 담당하는 모델을 교체할 수 있다.

 

3. YMCA 댄스

 

 우측 위 화살표를 눌러 YMCA 댄스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여기서 화면의 빈 곳 아무데나 눌러 카메라 구도를 전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