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상식

2016년 서울특별시 태양광 미니발전소 (양천구 기준)

라면군 2016. 5. 25. 16:47
   

길을 가다가 이런 배너를 보았습니다.

네? 12만원이라고요? 배터리 충전도 아니고 실생활에서 전기요금을 줄일수 있을만한 전지판이?

그래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우선 12만원이 가능은 합니다. 이 태양광 미니발전소가 서울시에서 총 금액의 거의 반 이상을 지원해 주고 거기에 각 구청에서 추가로 정한 지원금만큼 감산이 들어가면 67만원짜리 제품이 지원금액 감산후에 21만원이 되고.

이 21만원 자부담 금액에서 본인 단지나 공동구별로 20명 이상이 신청한다면 연말에 해당인원에게 각각 10만원씩 더 환급해주는 방식입니다.[각주:1]


목차



1. 보조금

<자료출처 : 서울시청>

그럼 각 구청 지원금 계산 이전의 서울시 지원금을 보시겠습니다.[각주:3]

<자료출처 : 서울시청>

그럼 이번엔 양천구 구민에게만 해당되는 최종가를 보겠습니다.

<자료출처 : 양천구청>

보시면 알겠지만 

64만 -> 23만

68만 -> 22만

75만 -> 31만 5천 등등

최종적으로 거의 반값이상이 지원된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료 절약 부분을 따로 치더라도 나중에 판넬만 따로 때서 쓴다고 할때 매우 남는 장사겠지요?

찾아보니 보통 285와트짜리가 340달라던데 이를 볼때 우리는 지원금이 지금 얼마나 큰 폭으로 나오는지 잘 알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퍼줄때 먹어라! 딱 그것!



자 그럼 부품에 대해서 말을 해 보겠습니다.

우선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할 태양광 발전에서 중심축을 담당하는 부품이 2가지 있습니다.
네, 태양광 모듈과 발전킷에서 거의 유일한 전자부품인 인버터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태양빛을 받아 직류전류를 생산하는 발전기라고 할수가 있고, 인버터는 이 직류전기를 한국에서 쓰이는 전력인 220V 교류로 변환시키는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 종류에는 '단결정(Monocrystalline)' 판넬과 '다결정(Polycrystalline)'판넬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단결정 판넬은 '검정색'이고 다결정 판넬은 '파란색'입니다. 그리고 보통 단결정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두 가지 판넬의 제작공정도 각각 다르며, 단결정이 다결정보다 보통 제작비가 많이 들고 고순도입니다.

단결정은 다결정보다 공간 효율이 높아서 같은 와트수 판넬일때 단결정이 다결정보다 크기가 조금 작습니다.
그리고 아주 더운날 바깥 온도가 올라갈수록 태양광 판넬의 효율이 조금씩 감소하는데, 이때 다결정 판넬이 단결정보다 열저항이 큼으로 다결정이 단결정보다 열에 의한 전력손실이 조금 적게 됩니다.

무엇이 더 좋은지는 제조사의 기술력에 따라 영향을 받음으로 구매시에 항상 제품 스펙페이지를 통해 상세사양을 확인 해보셔야합니다.

제가 관련 정보를 찾아보던 중 '해줌'이라는 업체의 말에 따르면, LG전자는 태양광모듈을 만드는 기본단위인 셀부터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단결정 모듈만 만들고 있는 제조사라고 하니 LG판넬이면 단결정일 확율이 높다고 할수 있겠군요. 확실한건 구매시 판매처에 물어보는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이 그림을 보십시오, 태양광 판넬이 햇빛을 받고 일조량만큼 직류 전류를 생산하면 그 전류가 인버터로 흘러가서 한국전기 220V 교류전기에 맞게 변환된후 전선을 따라 집안 콘센트로 흘러들어가는 방식입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방식은 Grid-tied 방식 즉 계통연계형 밖에 없기 떄문에 중간 축전지같은것이 없습니다. 무조건 집안 콘센트를 통해서 들어가 집안 배선을 타고 돌아야 하며 소비되고 나서 남으면 배선을 통해서 외부전력망으로 나가야합니다.


외부 전기 단전시에는, 인버터가 단전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작동차단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정전이 되면 태양광도 자동으로 두꺼비집이 내려간단 말이죠. 또한 집이 아날로그식 톱니바퀴 돌아가는 전력량계를 쓰고 있다면 생산전기량이 소비량을 넘었을땐 톱니바퀴가 거꾸로 돌아가지만, 이는 디지털 전력량계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디지탈식을 쓰고 있다면 남는전기가 그냥 밖으로 흘러 나가서 이익이 없습니다..

태양광 생산 전력 미터기는 업체마다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있습니다. 이는 집적 확인을 해 보셔야합니다.


신청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자가 업체와 제품을 골라 해당하는 업체에 신청을 하면, 업체에서 그 금액으로 신청자 집에 설치를 해주고. 그 뒤에 업체가 구청에 보조금 신청을 하면 시청에서 업체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서울시의 담당부서는 녹색에너지과 (2133-3564~8 ,또는 120 다산콜센터)이며 각 구청의 담당과에도 문의하실수 있습니다.

A/S 부분은 현재로서는 각 업체에 따로 따로 A/S신청을 하셔야합니다. 서울특별시 공식 페이지(서울특별시 햇빛지도)에 A/S신청 메뉴가 있긴 하지만, 아직 각 업체와의 연결같은 협의가 되지 않아서 지금으로선 이 메뉴를 사용하실수 없으십니다.


업체리스트




1.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Website : Solarcoop.kr


문의 전화번호 : 070-7687-0606

전화상으로 확인해본 결과 모듈은 다음과 같습니다

285W 모듈 - LG 모듈 단결정

260W 모듈 - 에스에너지 다결정

130W 모듈 - 한솔 다결정

인버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285W LG모듈을 쓰면 LG인버터를 씀

나머지는 전부 한솔테크닉스 인버터


자부담비에 설치비 포함.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zip


2. ㈜경동솔라에너지


Website : www.kd-solar.co.kr


문의 전화번호 : (국번없이)1666-8066

이 업체는 홈페이지에 모든 스펙을 전부 표시해놨습니다. 대신에 전화를 걸어도 응답이 없더군요. (5/24,5/25)

상세 스펙

해당 모델 한솔 HS130MH-E01은 업체 확인결과 다결정 패널이였습니다. 인버터도 한솔입니다.


경동솔라에너지.zip


3. ㈜마이크로발전소


Website : http://www.microps.co.kr


문의 전화번호 : 070-4900-4686

전화를 걸어서 확인해본 결과

50W 모듈 - 본 업체가 중국에서 OEM으로 생산한 모듈이라고 합니다. 단결정

250W 모듈 - 솔라파크코리아 모듈. 다결정

인버터의 경우 모두 본 업체에서 자체제작한 인버터가 들어간다고 하는군요. 자부담비에 설치비 포함.


마이크로 발전소.zip


4. ㈜현대S.W.D산업


Website : http://www.hdswd.co.kr


문의 전화번호 : 070-4044-0650

전화를 걸어서 확인해본 결과

거치식은 아파트용이고 고정식 250W, 315W킷은 12평 이하 임대주택용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130W 모듈 - 한솔 모듈. 다결정

250W 모듈 - LG 모듈. 단결정


인버터의 경우 모두 LG인버터를 쓴다고 합니다. 자부담비에 설치비 포함.


현대 SWD.zip


5. 녹색드림협동조합


Website : http://www.ecocoop.kr


문의 전화번호 : 02-2216-2579

이 업체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봐도 태양광에 대한 정보가 없고. 전화를 걸어보니 계속해서 통화중이라는 응성안내만 떴습니다. 한 2분쯤 후에 다른 전화번호로 조합 경리라고 하시는 분이 전화를 걸어왔는데. 이걸 받아서 통화를 해보니, 자기는 잘 모르니깐 조합에서 태양광을 잘 아는분 전화번호를 불러주시겠다고 하더군요.

전화번호 받는건 됬으니, 그분에게 제 전화번호를 그 사람에게 전달해서 이쪽에서 전화를 기다리겠다고 하니 알겠다고 하셨는데 그뒤 제가 전화번호 부르는 도중에 전화를 끊으셨습니다만, 그 뒤로는 아무런 연락이 없었습니다.

전화 끊어지기 전에 답변들은 바로는 홈페이지에 해당 내용이 없어도 전화상으로 주문을 받긴 받는다고 합니다.




6. ㈜앤엠에스


Website : http://www.nms21.net


문의 전화번호 : (국번없이)1833-9118

화요일에는 통화가 되질 않았었는데, 월요일에는 통화가 됬습니다. 대표문의 번호로는 전화연결이 안됬었지만
5분 후에 개인 핸드폰 번호로 앤엠에스라고 전화를 주시더군요.

전화상으로 답변들은 결과 팜플랫에는 260W가 한장으로 들어간다고 나와있지만 안내는 130W 한솔 다결정 2장이 쓰인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인버터도 한솔제품이 쓰인다고 하시던군요.

자부담에 설치비 포함이라고 합니다.




목차

※ 서울시 네이버 공식 태양광 카페에 소개자료가 올라와 있지 않은 업체는 파일을 업로드하지 못했습니다.



태양광 모듈 업체


모듈 생산 업체에는 이런 업체들이 있습니다.


1. 한솔테크닉스 ( http://www.hansoltechnics.com/kr )


제품 상세스펙

2. 솔라파크코리아 ( http://www.solarpark-korea.com )



3. LG전자 판넬 ( http://www.lge.co.kr/lgekor/main.do )


제품 상세스펙

4. 에스에너지 ( http://www.s-energy.co.kr )


제품 상세스펙



본인 설치기


전 2016.05.24일쯤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 285W LG 단결정패널-거치식을 신청했습니다.
260W는 바로 설치 가능한데 285W는 물량이 없어서 6월 중순쯤에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시더군요.

계획은 이렇습니다. 6월 1일날 6월 언제쯤 설치가 가능할지 물어볼 계획입니다. 또한 이 협동조합은 난간일체형하고 각도가변형 거치대가 있던데, 이 285W에는 어떤 거치대가 쓰이는지도 물어볼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설치 몇달 후 관리사무소에서 전기요금내역서를 떼서 실제 얼마나 전기료가 설치 이전보다 얼마나 줄었는지도 비교해볼 계획입니다.

그럼 6월에 뵙겠습니다.


기분이 쎄 하더니, 오늘 전화를 걸어보니깐 예약이 안되있었다고 하더군요. 제가 센터가 아닌 설치 기사님에게 예약을 해서 기사님 쪽에서 센터로 명단이 안넘어가서 그럴수도 있었다고 하는데...
일단 업체에서 285W 물량은 확보를 했다고 하며, 6월 6일부터 설치스케쥴을 잡는 전화를 예약자 명단에 올라간 사람에게 줄 거라고 하더군요. 실제 설치는 16일부터 시작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전화가 안와서 13일 전화를 해보니 또 목록에 안올라가있다고 하더군요.

다음주 열시에 설치예약을 잡았습니다.


오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중 불미스러운일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설치를 정삭적으로 모두 끝마쳤습니다.



전기료 절감 부분은 지금으로선 정말 간략하게 쓰겠습니다.
이유는 현재로서는 자료가 너무 없기 때문입니다. 한달이 지난 지금, 전기료가 얼마나 까졌는지 물어보시는분이 한분 계셔서 글을 써보려고 했는데, 관리사무소에서 뗀 이전 전기사용내역서만으론 도저히 이번 한달분이 얼마나 까졌는지 감이 오지 않아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한참 고민했습니다.

일단 기다리고 계신분이 있으니 한달분 만이라도 글을 써보겠습니다. 판낼 설치시기는 6월 중순입니다.

[단위 kWh] 올해분 전기사용량 = 7월 352, 6월 353, 5월 354 4월 304 | 작년분 = 7월 362, 6월 367, 5월 381 4월 341 | 재작년분 = 7월 387, 6월 353, 5월 343 4월 344 |
간략하게 말을 해보자면 올해가 재작년이나 재재작년에 비해서는 낮긴 하지만 비설치월인 5월분도 똑같이 낮기떄문에 이것이 태양열 효과로 낮아졌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낮아지는 추이만으로 보자면 작년하고 비교시 오히려 감소폭은 더 낮기때문에 결론적으로 지금으로선 자료가 너무 없어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말하기 이전에 과연 효과가 있는지도 알수 없는 상황이기 떄문입니다.

궁금하신게 있으면 댓글 주시면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슬슬 데이터가 그나마 조금 모였음으로 최종 결과 내면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설치 이전까지 전기료가 왔다갔다 해서 설치후 확실히 전기료가 절감되었다는걸 확실히 알기가 좀 어려웠습니다만, 3개월치가 나오니 확실히 보이는군요.

 태양열 설치했답시고 전기아낀다고 불을 끄거나 이런것 없이 평소대로 전기를 쓴 결과값이 이렇게 나왔다는것을 여기서 알려드립니다.


글 마무리는 제 어머니가 직접 쓰시겠습니다.


아들이 설치한다는데 뭘 그런것을 하냐고 했지만 본인돈으로 하다니 찬성했어요 결론적으로 전기료가 생각보다 많이 줄어서 깜놀했어요 매달 줄어든 전기료를 아들에게 돌려줄려고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17-02-07 업데이트



전기비 아꼈다고 서울시에서 5만원 또줌

계속줌


  


목차




<주석>

  1. 한번에 신청하는 사람숫자가 아니고 각각 신청한사람이 모여서 20명이면 된다고 했습니다만, 더 정확한건 각 구청 및 시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본문으로]
  2. 각 구의 추가 지원금은 각 구의 구청에 알아보십시오. [본문으로]
  3. 가로 안쪽 실부담금 부분이 지원금 감산후 금액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