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상식

구글에는 이미지서치라는 '사진으로' 검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라면군 2013. 2. 25. 13:45
   

                                                        
                                 http://images.google.com/


 구글에는 이미지 서치라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나 URL 링크로 검색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긴 네모박스에 검색어를 입력해 검색을 하는 방법과 같이, 이미지 서치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URL을 입력해 구글로 올라간 사진을 구글 엔진이 미리 수집한 이미지 링크와 연동해 그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 방식이 맞으련지 --..)

 예를 들어봅시다.


 우연찮게 오늘 이 이미지를 구개그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식탁위의 돈이 한국돈이라 이 이미지와 관련된 글을 찾아보려고 해도 한국 포털에서조차 도저히 무슨 검색어로 검색을 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감자튀김 어쩌구 저쩌구를 넣어봤자 분명 다른 연관된 페이지만 수두륵하게 나오겠죠.

하지만 이 이미지를 그대로 구글이미지서치에 가져다 넣으면


 이렇게 같거나 그와 비슷한 연관된 이미지가 첨부된 문서(게시글)이 쫙 나오고, 맨 밑에는 아예 유사 이미지 모음까지 표시를 해 줍니다.


이런 용도로도 쓸수 있습니다



 여기 누군지 모르는 사람의 사진이 있습니다 (정말 몰라요)

 이름을 알고 싶어도. 주변에 아무도 모르고(일단 모른다고 칩시다). 글 자체에도 사진만 올라와있거나 짤방 식으로 아무런 설명없이 글 중간에 사진만 올라와 있는 등. 검색을 해보려고 해도 아예 시작 검색어가 없는 경우가 있다고 칩시다.

그러나 구글 이미지서치에 넣으면 뙇!




 소현님이라고 하는군요.




 위 예는 초상권과 저작권 위반을 피하기 위해 일부로 연예인 셀카 사진을 예로 들었습니다만.
정말 아무도 모르는 누군가의 사진이나. 고대 짤방같은것도 일단 구글 DB에 걸리기만 하면 얄짤없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이미지 검색 기능, 어떻게 다른 시각에서 보면 개인 사진 검색기능이라고도 볼수 있는 이 기능은 잘못하면 불법 개인정보 수집/검색. 다시 말하면 신상털기에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만.

 저는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퍼트린 경우가 아닌 한. 그런 일은 모두 칠칠맞게 자기 사진이나 정보를 넷상에 흘리고 다니는 사람들의 습관문제가 주된 이유로 벌어진다고 보므로 이번 이미지 서치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뭐 어쨌든, 이제 이미지검색이 나왔으니 다음은 영상검색이려나요. 허허..

 하여간, 구글에서 이렇게 내놨으니 오랜 시간 후에 N사를 필두로 국내 포탈들이 국내 최초 신기술이라고 북치고 장구치면서 호들갑을 떨면서 선심쓰듯이 기능을 추가해줄 모습이 눈에 선하군요.

이상으로 이미지 서치 검색 포스팅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