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번 크라이시스2에 대한 '나' 의 생각

라면군 2011. 3. 12. 04:26
   


시작은 우연찮게 네이버에서 크라이시스 멀티 유출이라는 검색어를 봤을때였다.
그때 바로 떠오르는게 EA가 병신도 아니고 싱글유출이면 몰라도 멀티를 유출했겠어 였고
역시 유출이 아니고 '멀티전용'데모판을 릴리즈한것이였다.

풉.
지금써도 웃기네. 현재 게임의 많은부분이 싱글 퀄리티에 의존을 하고 사람들이 멀티전용게임이 아닌한 멀티가 아무리 재밌다고 해도 싱글이 병신이라면 안사는것은 당연하지만.

아주 슬프게도 멀티가부는 복돌이랑 정돌이의 구분선을 그어주는 마지막 데드라인 이다.

그렇다. 학생의 신분으로서 게임을 사고 게임을 하면서 깨달은 아주 슬픈 진리가 여기있다--
직장인이라면 자기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정품을 고집하고 돈이 없을때는 안산다는 것도 그것대로 좋은데. 학생으로서는 도저히 그 전략법으로 버틸수가 없다--;

싱글위주 게임 받아서 하고 멀티위주 게임 사서 하는 전략으로는 일년에 2달정도는 남이 신게임 할때 손가락 빨지만.

아무거나 다 사서 하는 전법으로는--.. 싱글이야 어느정도 하고 정품용 언락 콘텐츠를 재미있게 즐기겠지만
친구들이(온라인) 다 그 게임 멀티할때 난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한다는것.

아; 뭐 얘기가 옆으로 샜네요

크라이시스2 데모 해보고 실망했습니다.

1. 슈트 모드 완전히 개떡같이 해놓음

-스트렝스 모드 삭제. 아예 게임에서 관련요소를 빼버림

-스피드 모드 패시브화. 쉬프트를 눌르면 달리는게 아니라 '자동'으로 스피드 모드로 진입해서 슈트전력을 먹으면서 달림. 그리고 전력고갈상태라면
걷는것보다 느려짐.
이게 왜 중요하냐 하면. 달리다가 혹은 이동중에 적 총을 맞으면 빨리 주변 엄페물로 이동해야하는데 몇방맞으면 에너지 다 사라져서 기어가는 스피드로 바꿔져서 숨을수가 없음-- 그냥 짜증남
같은 맥락으로 점프도 자동으로 에너지 잡아먹으면서 높게 뜀--; 이해가 안되요~ 아머 모드도 아닌데 왜 그거 맞았다고 에너지가 다나? 아 체력 떨어진거 나노머신으로 회복할려고 에너지가 0이 되는건가? 그동안 기어가다가 죽는데--

-아이딜 모드 추가
더 이상 가만히 있으면 맥시멈 아머 상태가 아님. 아무 상태도 아닌 상태 즉 비활성화 상태가 슈트전력소비 없는 상태고 아머 모드 따로 있어서 활성화하면 에너지가 시간에 비례해서 달음--;

-진짜 거지같은 슈트 모드 활성화 인터페이스. 마우스 가운데버튼으로 활성화 하는 인터페이스는 여전한데 마우스 감도는 너무 높은데다가(기본) 모드 선택창이 너무 작아서 선택이 불편함. 게다가 모드가 3개라서 위,좌,우 에 하나씩 있는데 그게 더 짜증나게 되서 걸핏하면 위쪽 모드인 망원경 모드로 들어감 그럼 그 모드 끄는데 또 5초인데다가 해당 모드 활성화 다시 해야함;

-제일 개떡같은 요소. 슈트 망원경 모드! 이건 크라이시스1에 멀티에서 상점에 망원경(바노큘러)사고나서 사용하는 모드랑 같다. 모드 활성화하면 화면이 저격총 줌 한것처럼 줌이 되고. 주변이 잘 안보인다. 게다가 이 상태에서는 총을 쏠수도 없어서 적을 발견하고 마우스 가운데 버튼 눌러서 모드해제 하고 총을 꺼내서 조준하는 시간이 5초. 그동안 적 사라짐

-계륵업데이트. 모드 중복 활성화 모드 - 이 모든 개떡같은 변경점 대신 한가지를 더 추가했는데 그건 모드 중복활성화이다. 스텔스를 켠 상태에서 아머모드를 켤수 있는등 한번에 한가지 모드만 가능하던 점을 개선. 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개선이 아니라 더 짜증나게 된게. 위에서 말햇듯이 스텔스   킬려다가 망원경 모드를 켰다. 자! 내가 원하는건 스텔스였는데 이제 어떡게 해야할까? 다시 가운데 버튼 눌러서 망원경 모드 끈 후에 다시 마우스 가운데 버튼 눌러서 스텔스 모드를 킬려고 하는데 시간은 8초가 흐르고 적이 오거나 그 지랄 하는동안 에너지 다 달아서 스텔스를 키기 위해 10초 이상을 기다려 전력 충전을 하고 난 뒤에 스텔스를 킨다. 참 쉽죠?

-> 설정 보니깐 모드 키보드 단축키가 있었던거 같은데. 슈트모드는 크라이시스1에서 볼수 있듯이 화면에 집중하거나 총으로 적을 조준하면서 마우스로 켰다 껐다 하는게 정석입니다. 단축키는 있든없든 모르겠지만 애초에 찾아보지도 않았음

이거 슈트 모드 변경점을 보니깐 제작사가 크라이시스 특유의 특징을 전부 버리고 모던화 되가는 느낌이였습니다--; 그게 바로 이거죠.

2. 킬스트릭 추가.

아니 무슨 크라이시스에 킬스트릭을 추가해-- 아 뭐 다 좋다. 추가하든 말든 재밌으면 되지.
근데 이게 또 수정 불가라서 3,5,7,9킬용 킬스트릭이 정해져있음. 변경불가

그리고 이게 킬스트릭이면서 킬 스트릭이 아닌게. 적을 죽이고 나서 땅에 떨어지는 인식표 비슷한 에너지를 먹어야 1킬로 인정. 다시말하자면 스나이퍼로 해서 죽인건 인정안됨-- 무조건 근접에서 죽여서 적 죽은 자리 가서 인식표 먹어야! 그게 1킬로 인정됨
그게 무슨 개떡같은소리야! 상식적으로 적을 죽이고 난 뒤에 적이 있던 자리까지 갈래면. 적이 있던 자리가 주변에 아무런 위험 요소가 없는 상태로 만들고 나서 먹어야 하는데;
님들 이해쉽게 다른 FPS게임을 생각해 봅시다. 적을 죽였습니다. 적을 죽인 내 자리 주변이 위험할까요? 아님 내가 죽인 적 주변이 위험할까요? 다른 적이 나타날 확율이 높은곳은?
즉 나도 12킬 스트릭으로 건쉽 다 불러봤지만 이건 맵 자체가 복잡한 곳에서만 쉽게 사용가능하다는 소리-; 적 죽이고 적 인식표 먹고 빨리 그 자리를 튀어야지.

3. 퍼크 특성중에 제일 개사기인것 하나(벨런스 다 쌩깜)

바로바로! 적이 주변에 있으면 게이지가 붉은색이 되는 실시간 적군 탐지기!
이것만 있으면 적이 어디서 나올까 더 이상 긴장하고 있지 않으셔도 됩니다.
적군 본진에서도 그냥 달리십시오. 달려서 에너지 바닥쳐도 상관 없습니다. 그냥 탐지기만 봐서 그게 붉은색으로 가지만 않는다면. 총을 쏴서 적한테 위치를 알리지 않는한 뭘 하셔도 당신은 안전합니다.
--; 다시말하자면 그냥 맵을 가로질러서 한놈 죽이고 적군 인디케이더가 적이 없다고 표시하는 쪽으로 튄 다음.
아무데나 싸집고 다니면서 또 붉은색으로 변하면 그놈 몰래 기습하고. 인식표 먹고 또 적 없는곳으로 튀고.
이거 깨기 전에는 건쉽 부르는게 힘들었지만 이거 있으니깐 그냥 껌이 되더라더군요.

4.무기 개적화
이거는 잘 말을 못하겠는게. 데모버젼이라서 무기가 1차종류밖에 제공이 안되었습니다.
어썰트,거너,스나,샷건  이 4 클래스 1레벨 무기밖에 제공하고. 나머지 무기에 사이드암 제한적인 몇개씩 부착하는 방식.
근데 특성화 된게 스나하고 어썰트밖에 없더라더군요. 거너는 그냥 LMG인데 탄창 크다는것밖에 장점이 없고 데미지와 정확도가 어썰트보다 떨어져서 그냥 쓰레기고. 샷건은 장전이 드럼형식이라서 쏜 탄알 수만큼 장전을 해야되는게 아니고. 카트리지 껴서 철컥 하면 그냥 장전 풀로 끝나는 식의 장전형식이지만. 그래도 무기가 개쓰레기라서 그 장점이 묻힙니다. 그냥 어썰트 라이플이 최고--; 스나는 그냥 재미용. 어썰트 라이플 5발로 스나를 잡는데. 모든 벨런스를 SCAR이 다 먹습니다.

5.예약구매자 전용 홀로그램 발생기를 데모멀티버젼 플레이어 전부에게 사용가능하게 한것
진짜 이거보고 뿜었습니다.
예약구매를 왜합니까? 좀 싸게 사는것도 하나의 이유지만 저한테 더 크게 다가오는 이유는 특별 한정 아이템이라던지 멀티 예약구매자 전용 무기. 이건게 더 끌리기 때문입니다.

근데! 에약구매는 커녕 데모해보고 정식 살 마음도 없어진 제가 예약구매자만 쓸수 있다던 그 홀로그램 발생기를 쓴다. 이건 뭐죠--; 예약구매자에게 뭔가 특권을 약속했으면 그건 그 집단만 쓸수 있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진짜; 무기 커스텀창에서 이거 볼때도 설마 했는데 낄수있는거 보고 진짜 황당했습니다.
전 크라이시스1 예약구매했고. 멀티예약구매자전용 APC 언락 쿠폰도 얻어서 플레이 했었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이 제가 APC 뽑아서 모는거 보고 나좀 한번 하게 해줍메 하는걸 봤었고 또 나 하나만 뽑아줍메 그러는걸 보고 즐겼습니다. (물론 워헤드때 크라이시스 워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물건너갔지만, 어차피 이것도 유탄발사기 멀티에 넣은것때문에 벨런스 좆망되서 때려쳤지)
예약구매자한테 특권을 약속한건. 절때로 그 이외의 사람들한테 주면 안된다는게 제 의견이고 그게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안되면 미리 산 사람은 뭐가됩니까? 그 돈으로 다른 게임 출시를 기다릴수도 있었는데. 그 특권 약속때문에 게임 산 사람도 분명 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공개해버리면 산 사람은 뭐가되냔 말임--; 게다가 기억나는 처음 시작할때 5레벨인가? 거기서 시작한다는것도 내가 데모 하루동안 하니깐 7레벨 넘게찍고.



-- 그 외 생각나는게 많았었는데 지금은 졸려서 더 못쓰겠네요. 차후에 추가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