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해 봤는데 말이지. 내가 공유기를 쓰고있단 말씀이야.
그리고 p2p공유프로그램도 포트를 필요로하는데 스팀은 그게 없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
그래서 찾아봤더니 있더라는 소리지.
Steam Client
- UDP 27000 to 27015 inclusive (Game client traffic)
- UDP 27015 to 27030 inclusive (Typically Matchmaking and HLTV)
- TCP 27014 to 27050 inclusive (Steam downloads)
- UDP 4380
Dedicated or Listen Servers
- TCP 27015 (SRCDS Rcon port)
Steamworks P2P Networking and Steam Voice Chat
- UDP 3478 (Outbound)
- UDP 4379 (Outbound)
- UDP 4380 (Outbound)
Additional Ports for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Multiplayer
- UDP 1500 (outbound)
- UDP 3005 (outbound)
- UDP 3101 (outbound)
- UDP 28960
바로 위와 같다. 링크
어쨌든 이제 포트열어보자! 우선 포트라는건 컴퓨터에서 외부 인터넷으로 나가는 문의 번호로 특정 프로그램이 외부와 통신할 특정한 문이 필요한 경우. 일반 회선 유저라면 그건 다 열려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공유기는!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자동으로 기본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 즉 문을 잠가버립니다. 그게 공유기의 단점이 아니고. 해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기능이라는 소리입니다.
뭐 서비스란 것 빼고도. 여러 컴퓨터가 공유기를 통해 접속할때. 공유기는 각각의 컴퓨터에 자동으로 포트를 할당해주기도 합니다. 왜냐?! 하나의 문에 하나의 정보가 들어오면. 그건 그 문에 할당된 프로그램으로 몰아주면 아무문제가 없져. 근데! 하나의 문에 2개 이상의 정보가 쏱아져 들어오면. 그건 이미 정보가 아니라 2개 이상이 뒤썪인 뒤죽박죽. 또는 각각의 프로그램은 하나의 포트로 들어온 모든 정보를 받도록 되있을뿐. 어느 정보가 자기껀지 인지를 못한단 말입니다.
그래서 그게 공유기가 포트를 할당해주는 이유이고. 같은 방식으로 생각해서 공유기가 각각의 PC에 다른 아이피를 할당해주는것도 똑같은 이유입니다.
어쨌든 이제 포트를 열어봅시다.
사진 클릭해서 보시고 커맨드창을 열어줍시다.
그리고 입력창에 ' ipconfig ' 라고 써줍시다.
그리고 보다시피. Default Gateway 옆에 써져있는 444.444.444.445 가 공유기의 주소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공유기 주소로 접근해서 공유기 설정프로그램을 여는것입니다.
대충 아무 폴더나 인터넷 창을 열어서 그 주소를 써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비번창이 나옵니다.
비번은! 찾아 보세요--; 대충 공유기 평균이 아이디 ' admin ' 비밀번호 ' admin ' 또는 ' admin ' , 'password
이고 이게 안된다면!
공유기 접속할때 공유기 이름 뜬거 있잔아요. 할로와이어네스니 아이피타임이니 애니게이트니..
그걸 그대로 인터넷에 쳐보면 대부분은 그 공유기의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나옵니다.
만약 그게 안되면 공유기 사서 집에 깔아논 사람이 컴에대해 좀 아는사람이라 비밀번호를 바꾼것이고. 그럼 그냥 망한거니 ㅈㅈ치고 따른집 공유기 접속하세요.
그리고 포트 포워드나 포트 포워딩을 찾으세요
포트 트리거가 더 안전하다고 하는데 도저히 못찾겠어서 그건 ㅈㅈ치고 포트 포워드만 알려드립니다.
저도 모르는걸 어떡게 설명합니까--;
여기가 마지막 단계입니다.
포트 포워드에 들어가면 막막 뭐가 나옵니다.
대부분 ' + ' 눌러서 칸을 추가하고 칸이 나오면 거기다가 제가 맨 위에 드린 스팀지정 포트번호를 써놓읍니다.
UDP 와 TCP는 정보전달방식으로 UDP는 일방통행. 즉 데이타 전송 오류검사가 없고 TCP는 전달된 정보가 확실하게 손상없이 전달되었는지 알아보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그건 포트를 같게 해도 상관 없습니다.
한 문에 빵을 던져 정보를 전달할지. 사탕을 던저 정보를 전달할지의 방식이기 때문에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겹치지만 않으면 TCP든 UDP든 포트가 겹쳐도 상관 없습니다.
어쩄든! 이름에는 아무거나 씁니다. 태그형식으로 사용자가 알아볼수있는 포트이름을 넣는칸이기 때문에 님만 알아보면 OK란 소리.
그 다음 형식 지정은 맨 위에 나와있는 스팀 페이지와 똑같이 써주고. 포트도 똑같이 써줍니다.
그 다음 아이피 넣는칸에는 아까 CMD 켜서 IPCONFIG 켰을때 나온 아이피를 써줍니다.
여기서는 111.111.111.111 이군요.
마지막 칸은 비워둡니다. 이 칸을 비워두면 써둔 포트A와 내 컴퓨터가 여는 포트 B가 자동으로 똑같은수로 맞춰지게 됨으로 안써도 됩니다. (--; 저도 쓰면 어떡게 될지는 모릅니다. 해봤는데.. 뭔지를 모르겠음)
그럼 포트여는게 다 끝났습니다.
끝났을까요?
끝났다고 보십니까?
자 생각해봅시다. 뭘 놓혔을까요?
아까 공유기는 각각의 컴퓨터에 아이피를 자동으로 할당해 놓는다고 말했읍니다. 그러나 그 할당된 아이피도 만료시간이 있어서 해당시간 지나서 다시 접속하면 어이쿠야, 아이피가 바꿔버렸네!
포트설정에 써둔 아이피는 그대로인데 내 아이피가 바꿔버렸어!!!
으앎나ㅣㄹㄴㅇ미ㅏㄹㄴ마ㅣㅁㄴㅇ러ㅏㅣㄴㅁㅇ라ㅣㄴㅁㅇ
...... 그럼 포트설정을 컴퓨터 껐다킬때마다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해야할까요?
아닙니다! 님 컴퓨터가 접속하면 지정된 아이피를 주게 설정해놓고 그 지정된 아이피로 포트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공유기 설정화면 닫지 말고! DHCP를 찾아가봅시다.
자 대충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이름이 정확히 DHCP인지 뭔지 모르니 없으면 설정 다 뒤져서
MAC 주소 넣는데하고 아이피 넣는데를 찾아내시길 바랍니다.
MAC 이란 뭐냐. 모든 네트워크 장비는 하나하나마다 각각의 고유한 MAC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님이 님 컴퓨터에 설치한 무선LAN카드 또는 무선USB공유기의 주소를 넣어서
그 주소를 가진 장비로 접속하면 지정된 아이피를 부여해주는 곳입니다.
그럼 MAC주소를 알아볼까요? CMD 다시 열어서 이번에는 'ipconfig /all' 을 쳐줍니다.
아아 ipconfig에 관심이 있으시면 ipconfig /? 를 쳐보세요.
그럼 더 자세하게 나옵니다. 여기서 님이 따가야 할건 딱 하나
Physical address 옆의 님 주소입니다. 00-07-9b-gs-15-34 이군요.
만약의 주소창이 2개 또는 그 이상의 개수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님컴퓨터 공유기 접속디바이스가 2개 또는 그 이상이라는 소리고. 그럴땐 DHCP에 받고 싶은 아이피를 써낼때. 둘중 한개의 MAC 주소를 쓸것 아닙니까? 그럼 그 공유기에 써낸 MAC 주소를 가진 디바이스로 접속을 해야만 지정한 아이피가 할당이 됩니다.
자자 MAC어드레스도 알아냈으니 다시 그 아이피설정 창으로 가봅시다.
주소중에 -를 : 로 바꿔서 넣어줍시다 00-07-9b-gs-15-34 -> 00:07:9b:gs:15:34
MAC주소에는 그대로 써주고 이름은 똑같이 님 마음대로.
아이피는.... 원하는 아이피를 써두시되 공유기 가용범위 내의 아이피를 써두는걸 추천드립니다.
안그러면 결과는........... 나도 안해봐서 모름--
어쩄든 저장 누르면 끝입니다. 아까 포트포워딩 한 아이피랑 똑같이 해두는거 잊지 마시고
안그러면 아이피 틀려지고 포트 닫혀버립니다.
그럼 아이피가 정상적으로 할당되었는지 알아볼까요?
CMD 열어서 ipconfig /renew 하고 ipconfig /release 를 차례로 써줍니다.
아니 그 순서가 반대였나? 어쨌든 써넣고 난 뒤에 ipconfig를 쳐주면. 도스창에 님이 위에 지정한 아이피로
아이피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될것이고.
그럼 아이피설정과 포트열기 설정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져. 야호~
또 다른 방법으로는 DMZ가 있는데........ 이건 자기집 공유기 아닌한 왠만하면 하지 마세요.
옆집 공유기(혹은 뒷집) DMZ설정하면 이 말은 다시말하자면 그 공유기의 모든것. 모든 포트를 자기 컴퓨터가 쓴다는 말이 됩니다. --; 우리집꺼도 아닌데 남꺼 그렇게 하기에는 양심에 좀 찔리지 않으신가요.
--; 그래도 속도 안나온다. 핑은 제대로 나올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