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 스마트카드에 넣어서 사용하기

라면군 2013. 5. 24. 11:48
   

 안녕하십니까.
저번에 체크카드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는데에 성공을 했다는 포스팅을 올리고, 그 당시엔 여기에 아무도 관심을 안가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분이 계속 방법을 찾고 계시다는 글을 주셔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금 생각해도, 제 온갖 잉여력을 동원해서 근 일주일간 이 문제에만 매달린 그 당시의 저에게 경의를 표하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다음의 물품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카드리더기

 2. 카드 


 네, 그렇습니다. 저거 2개만 있으면 됩니다.
..말은 쉽죠

일단 카드리더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이 '스마트카드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한다' 라는 개념이 소수의 선택받은 인간들만 공인인증서 선택 메뉴에서 보고 이용을 하려 할 뿐이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 이게 가능한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이런 검색어로 검색을 해도, 관련된 제품이나 정보가 전혀 나오질 않을겁니다.
다시 말하자면. 되는 카드리더기를 알아서 찾으셔야 합니다.

 제가 쓰는 리더기입니다. 번호 검색하면 찾으실듯.

 비싼걸 사실필요도 없습니다.
일단 '플러그 앤 플레이'가 무조건 붙은걸 사셔야하고(드라이버 설치 없이 꼽기만 하면 바로 쓸수 있다는 의미)
이 장치가 윈도우 xp까지만 지원하는지, 아니면 윈도우7이나 상위버젼도 지원하는지만 확인하시고 사시면 됩니다.

 또한  절대로 오픈마켓(옥션,11번가 ect)에서 사지 않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무도 안사는 카드리더기, 가격 뻥튀기해서 팔더군요;
 전 제작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발주문의에 문의넣어서 2만원쯤에(2만원인가 1만원인가 그쯤 했었던것 같군요) 무통장 입금 하고 택배로 받았습니다.



  이제.. 카드가 남았군요.

모든 문제는 이 카드에서 시작하고 카드에서 풀립니다.

막 정보를 찾을 당시. 한국공인인증부서인가 어딘가에서, 은행에 언제부터 모든 카드를 IC카드로 바꾸라는 명령을 내렸고, '가급적' 이면 공인인증서도 저장이 '가능한' IC칩을 부착하라는 글을 봤었는데.

 문제는 이 공인인증서가 저장 되는 카드가 진짜 눈 씻고 찾아봐도 전혀 보이지가 않는다는것입니다.
IC칩 달렸다고 공인인증서가 다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저도 이 단계에서 포기할뻔 했었습니다.
우선 은행 가서 물어도 은행원 그 자체가 카드에 공인인증서가 들어가는게 되는지 안되는지 모릅니다.
 일단 다른은행은 모르겠고, 하나은행에 고객 실시간 채팅으로 상담받아본 봐로 가능한 카드가 하나에는 하나도 없다. 라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뒤지고 뒤져서
 일단 제가 알아낸 가능한 카드는 딱 하나... 나라사랑카드 입니다.

아무래도 병역증과 전역증이 필수로 저장되는 카드인 만큼, 정보가 저장되는 IC칩을 썼겠죠.
만일 분실하셨다면 민증들고 신한은행으로 가서 하나 신청하시면 됩니다.




어떻게든 이 카드리더기와 저장 가능한 카드를 얻으셨다면.
다음에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카드에 저장할 차례로군요.


 


 스마트카드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실땐
공인인증서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무조건 재발급 또는 신규발급으로 새로 받으셔야 정상적으로 들어갑니다.

저도 처음엔 복사만 수십번 하다가 안되서, 안되는걸로 결론 내리고 접으려다가 잉여력 버닝으로 알아낸 사실입니다.

 그리고 카드에 인증서를 저장하실것이니.
범용 인증서를 사셔서 넣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은행용은 은행 한군데서밖에 쓰질 못하고. 증권용은 증권에서만 쓸수 있는 등. 무료는 그 사이트에서만 사용할수있지만 범용은 모든 기관에서 '타 공인인증서 등록'으로 광범위하게 쓰실수 있으십니다.  


 또한 저도 범한 실수인데.
이 범용 공인인증서, 기간내 연장은 '무료' 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무료로 연장해서 평생 쓰실수 있다는 말이죠. 다만. 기간 이후에 무효화 되고 난 후로는 다시 돈을 내야 합니다.
전 이걸 모르고 돈 한번 또 냈다죠. 


 이제 성공적으로 인증서를 카드에 저장하셨다면, 쓰시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핀 번호 입력은 필수이고, 일정 횟수 이상 틀리면... 카드 들고 은행가서 해제하기 전까지는 못쓰게 되는것 같더군요. 끝까지 안틀려봐서 아직 모릅니다.



핀 번호 입력 이후로는 정상적으로 인증서 암호 입력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이글을 보시고 안전하게 카드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셔서 쓰시면 좋겠군요.




 이상으로 IC카드에 공인인증서 저장해서 쓰는 방법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