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팀포트리스2 리플레이 에디터 및 서버 설정법

라면군 2011. 5. 7. 05:04
   

네. 팀포트리스 리플레이 업데이트를 오늘 추가했습니다.

더불어 그 리플레이 업데이트와 동시에 SAXXY AWARD 라는 20개 부문 최고의 리플레이 편집 동영상
뽑기도 시작되었습니다.

리플레이는 리플레이 지원 서버에서만 리플레이원본파일을 흭득 가능하며
이 지원서버는 서버 검색창 밑 필터 설정에서 따로 필터링 할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리플레이 서버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서버 검색시 리플레이 서버라고 뜨고 또한 서버 접속후에도 정상적으로 리플레이 되는서버

2. 서버 검색시 리플레이 서버라고 뜨고 서버 접속후에 간혈적으로만 리플레이가 되서 안되느니만
못한 서버


3. 서버 검색시 리플레이 지원 안하는 서버라고 뜨고 물론 들어가서도 당연히 리플레이 안되는 서버.


지금 서버 숫자는 리플레이 지원 안되는 서버가 압도적으로 많고 된다고 표시 되더라도 2번 서버가 대다수고 3은 매우 적습니다.

한국 서버중에 중세 트레이드 서버가 된다고 표시되었지만. 확인결과 2번이었고.
지금 한국 유일하게 리플레이 지원하는 서버는 얌얌 페이로드 골배후 라는 서버입니다.

이렇게 지원 서버 숫자가 적은 이유는 이번 리플레이 조건이 매우 개떡 같기 때문입니다.

리플레이 서버 조건이

서버 돌리는 컴퓨터가 Http 서버 지원할것
또는
FTP파일서버 확보할것

인데 대부분 이 둘에서 막히는 경우가 대부부이러다더군요--;
일단 커맨드는 올려두겠습니다.




이제 서버는 여기까지. 리플레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리플레이 지원되는 서버에 들어가서 F6 을 누르면 그 한 생의 플레이가 리플레이로 찍혀집니다.

무슨말이냐 하면.F6을 누르면. 그 한 생. 그러니깐 리스폰 지역에서 리스폰 하고 죽기까지의 한 생이 리플레이로 저장되지 서버 맵바뀔때까지 저장되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대신 이 리플레이는 프랩스처럼 F6 누른 시점부터 찍히는게 아니고. 그 한 생 아무때나 F6을 누르면 그 한 생의 리플레이가 서버에서 유저 컴퓨터로 다운로드가 된다는 거죠.(스팀 다운이 아니고--; 서버 자체 ftp -> 유저)

한마디로 F6누르기 귀찬아서 놀다가 죽기 직전에 대박 터트리고. 죽고 나서 '이 순간을 저장하십시오' 라고 데드캠 뜰때! 이 막판의 막바지에 가서도 F6 누르면 그 죽기 직전의 총 한 생의 라이프가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네, 물론 리스폰 하고 열라게 눌러봤자 그때는 이미 늦은겁니다.

이 리플레이를 누르고 나서. 죽고 나면 자동으로 서버에서 유저 컴퓨터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Esc눌러 리플레이 메뉴에서도 다운 진행이 확인 가능하시고. 서버에서 나가던. 튕기던 간에 서버 ftp만 살아있으면 자동으로 리플레이는 100%까지 다운됩니다.

그리고 이 리플레이는 이 상태로는 유투브 업로드가 안됩니다.

편집 부분을 귀찬아서 통째로 건녀뛰었다 쳤다라도. Moive라는 색터로 인코딩을 해야 업로드가 됩니다.

그리고 이 랜더링은 퀵타임 플레이어 설치 필수입니다--; 벨브가 유투브하고만 제휴 맺은게 아니고 퀵탐하고도 맺은듯한...

하여간 퀵타임은 벨브에서 다운 지원 안합니다. 유저가 집적 찾아서 설치해야하는데. 무료니깐 뭐.
http://www.apple.com/kr/quicktime/download/

퀵타임 설치 안하고 누르면. 퀵타임 설치 하고 재실행해달라는 메세지 나오니 미리 깔고 들어가시길 추천. 추천이랄것까지도 없나--;

어쨌든. 무비 인코딩 주제에 저퀼,고퀼밑 인코딩 옵션까지 간단하게 있습니다.

저는 Wep 형식으로 인코딩을 하기만 하면 메모리 read문제로 튕기더라더군요.
처음에는 유투브 최적옵이 wep 이나 720x480인줄 알았는데. 아닙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유투브 최적옵은 2번째 옵션인 1280x720 이라더군요.(확인안해봄)

어쨌든 이것만 알면 유투브 계정만 있으면 업로드는 일사천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에디팅 모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필름 로딩후 스페이스로 에디팅 모드 진입이 가능합니다.

짤라서 붙이기. 되돌아가기 전혀 없습니다.

편집 형식은 일인칭,삼인칭(시점 고정 아님),프리 카메라 총 3가지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짜를것임을 결정하는 툴 하나로 총 원본 리플레이에서 편집을 한후.

그 편집본을 가지고 위의 3가지 시점으로 맛들어지게 표현해서 저장하면 끝입니다.

네, 무비는 시간상으로 계속 진행되는 형식이며. 그 시간내에서 얼마나 잘 표현하냐가 관점입니다.

이번 리플레이는 모던2 리플레이랑 99.5% 똑같습니다. 자기만 찍혔는게 아니고. 프리 카메라라고 말했듯이.

리플레이 기간 내 맵 어디든지 갈수 있으며. 레드,블루 상관하지 않고 모든 플레이어의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즉 다시말하자면 제한된 타임 내에 모든 플레이어의 시점과 스펙의 프리 카메라모드를 활용하여 만드는게 무비.

그리고 이 프리 카메라모드는 스펙의 자유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설정에서 프리카메라 가속.속도.Fov 등등을 조절할수 있다는것이 다른점.

리플레이 시스템은 이로서 간략하게 설명한것 같군요.

제가 오늘 만든 비디오 링크를 드리겠습니다.

1.http://www.youtube.com/watch?v=nJxVQ4MyI9E&feature=youtube_gdata

이건 초반에 무비 인과 맨 마지막에 아웃을 넣어서. 죽을때까지 총 리플레이를 업로드한게 아니고 길이 편집을 한후. 그 편집본을 가지고 다시 시점 편집을 한 것입니다. 이 길이편집은. 인 아웃으로 표시 하고 난뒤 좌측 상단 클릭후 Save as 로 편집본을 만드시면 됩니다.

이 길이편집을 한 후 시점편집은: 초반 시작 몇초 후에 삼인칭으로 바꾸었고. 한번 뒤를 돌아봐준 뒤. 제일 맛깔나게 표현하려 했고. 마지막에 솔져가 자살하는 부분부터는 프리 카메라로 표현하였습니다.

제목은 The Great escape with a suicide

2.http://www.youtube.com/watch?v=d-ulOgmb7q4&feature=youtube_gdata

이건--.. 길이편집은 기본이니깐 이제부터는 건너뛰기로 하고..
붕붕이로 헌츠맨을 농락한것을 표현한것이긴 한데 처음 해상도 모르고 맨 위에걸루 했더니 영...
안좋아!

제목은 huntsman was really bad idea

3.http://www.youtube.com/watch?v=kOUfChf1HSE&feature=youtube_gdata

흠; 이건 좀 어려웠습니다.
제일 피크가 후반부 헤비가 땅유탄에 맞고 날라가는건데
시점 표현히 처음부터 프리카메라로 표현해야 됬기 때문에 좀 미진한 구석이 잇었죠.

제목은 That pipebomb was.. TrapCARD

4.http://www.youtube.com/watch?v=9US52oCdXAA&feature=channel_video_title

가장 처음 리플레이 업로드 시험작. 볼게 없는 필름.

5. 5번은 이 글 윗글입니다. 월핵 어쩌구 저쩌구



마치며.

아, 리플레이 시스템은 지금으로서는 매우 미진합니다.

리플레이 된다고 써놓고 안되는 서버가 부지기수이며 되는데를 찾았다 하더라도 높은 핑이라 본신력 100% 발휘불가

알맞는데 나왔다고 하더라도. 예전에 그 쩔었던 상황이 다시 찾아오는 확율도 매우 낮고.

여하튼 물어물어 해야만 하는게 이번 리플레이 업데이트입니다--;

그래도 한국. 리플레이 업뎃 초기부터 리플레이 지원서버 (유형 1) 하나라도 나왔으니. 한국유저의 앞길은 밝다 -ㅅ-ㅋ